MES의 정의
일반적으로 MES는 제품주문에 의한 착수에서 완성품의 품질검사까지 전 생산활동을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생산 현장의 각종 정보, 즉 생산실적, 작업자활동, 설비가동, 제품 품질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수집하여 집계/분석/모니터링 및 생산공정을 제어함으로써 고품질의 수익 지향적 생산체제를 갖추게 하는 통합 생산관리시스템 을 말합니다. 생산 현장에서의 생산계획의 실행상태를 실시간으로 정확하게 관리함으로써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생산제품의 품질 향상을 기대하는 고객사의 요구사항이 증대됨에 따라 기업의 업종과 현장의 특성을 반영하고 관리측면에서의 필요사항을 고려하여 구축되는 시스템입니다.
기존에 ERP(전사 자원관리시스템) 등과 연동하여 자재의 입고,출고 관리를 바코드 등으로 관리하여 원/부자재 수불을 명확히 하고 생산계획단계부터 작업지시, 공정관리, 생산 실적 등록 등을 관리단위 별로 처리하고 생산 이력관리를 통해 품질관리가 가능하며 제품 입출고 관리에서도 유무선 스캐너나 PDA 등을 활용하여 생산업무의 자동화와 현장정보의 수집 및 분석을 통한 데이터처리의 명확화로 고객요구와 품질관리 등 작업자와 관리자의 빠른 의사결정을 돕는 시스템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즉, MES는 제품주문에서 최종 제품의 완성까지 생산활동의 최적화를 위해 제조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에 유기적으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관리 지원 시스템입니다.
MES의 기능
MES는 공정진행 정보 Monitoring 및 Control, 설비제어 및 Monitoring, 품질정보 Tracking 및 Control, 실적정보 집계, 창고운영 관리, 재공품 관리, 자재투입 관리, 인력 관리, 공무관리 등 생산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정보를 통합 관리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MES는 주문 받은 제품이 최종 제품이 될 때까지 생산활동의 최적화를 위해
- 정보를 제공하며
- 정확한 실시간 데이터로 공장활동을 지시/시작하며
- 공장활동에 대해 대응하고
- 공장활동의 보고를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MES의 도입으로 현장에서 가치를 제공하지 못하는 활동을 줄이는 것과 함께 고객의 요구 등 외부 변화에 빨리 대응할 수 있게 함으로써 공장 운영 및 공정의 효율성을 높이며 궁극적으로 납기, 품질, 고객서비스 등 업무프로세스 개선이 가능하게 됩니다.
MES는 양방향 통신으로 기업 전체 및 Supply Chain에 걸쳐 생산 활동에 대한 중요한 정보 들을 제공하며 또한 생산 현장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들을 보다 유용하고 체계적으로 제공하여 정형화(Formalization)하는 통합정보시스템 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